저소득, 저신용 서민층의 경우 제도권내의 대출이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3금융권을 포함한 그 이하 금융권 대출상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서민들을 위해 제도권내에서 자금이용을 할 수 있게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계비는 물론 취업, 학업, 의료비, 주거비 등 넓게 지원하고 있는데 대환자금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정부지원 대환대출
먼저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이용하고 있는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보다 저렴한 신규대출을 실행하여 신규대출 자금으로 기존의 대출을 모두 상환하고,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는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저소득 및 저신용층의 경우에는 기대출이 있는 경우 추가대출이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할만큼 어려운데요. 정부지원 상품 대상자라면 대환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제도권 은행 및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한도는 최대 700만원 입니다. 특례보증시에는 추가로 최대 700만원 한도가 주어집니다. 단, 특례보증 대출의 경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만 대출 신청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대상자는 카드론 등 연 20% 이상 고금리 대출을 일정기간 이상 사용한 사람 중 연소득이 3,500만원 이하인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단, 연소득이 4,500만원 이하 구간에 해당되는 분의 경우에는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이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4대보험 가입된 직장인, 사업자, 연금수령자를 대상으로 하며 각각 상세 소득활동 기간에 대한 증빙을 해야합니다. (연금수령사실확인서, 사업자등록증, 재직증명서 등)
이 상품은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금리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환 뒤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처 : 정부지원 채무통합(https://www.atobarrier.kr/)